2025/04/07 3

밸류업(Value-Up):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적 접근

2025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기준이 기업 평가의 핵심으로 자리 잡으면서, 많은 기업들이 '밸류업(Value-Up)' 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국내 중소기업은 기존 제품에 친환경 기술을 접목하여 매출을 35% 증가시키고, ESG 평가에서 상위 10%에 진입했다는 사례를 발표했다. 이러한 숫자는 밸류업이 단순한 개선을 넘어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밸류업은 제품, 서비스, 조직 또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고객과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밸류업은 매출 증가율, 고객 만족도 지..

경제이슈 2025.04.07

지역필수의사제: 의료 공백을 메울 수 있는가?

강원도 한 산골 마을에 사는 김할머니(78)는 심장 질환이 있어 정기적인 진료가 필요하지만, 지역 내 심장내과 전문의가 없어 매번 100km 이상 떨어진 대도시 병원까지 가야만 한다. 이런 상황은 비단 김할머니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방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 주민들은 필수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져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2025년 7월부터 '계약형 지역 필수의사제'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지역필수의사제는 의사가 필수과목(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응급의학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신경과, 신경외과)을 진료하며 지역 의료기관에서 장기간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정부는 지역별로 24명씩, 총 96명의 전문의에게 월 4백만 ..

경제이슈 2025.04.07

게임 중독은 질병인가?

최근 한 10대 소년이 밤새 온라인 게임을 하다 부모와의 다툼 끝에 집을 나와 며칠간 행방불명된 사건이 화제가 되었다. 소년은 결국 무사히 발견되었지만, 이 사건은 게임에 과도하게 몰입하는 것이 단순한 취미를 넘어 삶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비슷한 사례는 세계 곳곳에서 심심치 않게 들려오며, 게임중독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사례를 통해 우리는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볼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된다. 게임중독은 공식적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2019년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로 국제질병분류(ICD-11)에 포함되며, 과도한 게임 몰입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심각하게 방해받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게임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 통제력을..

경제이슈 2025.04.07